티스토리 뷰

▼민원24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무료)

 

가족관계증명서를 단순히 확인하거나 제출 증빙용 등으로 발급을 받고자 한다면 인터넷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본인확인 절차만 진행하면 누구나 빠르고 쉽게 발급을 받을 수 있는데요. 아래 내용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민원24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방법

민원24시(정식명칭: 정부24)에서 이용하시면 안내해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위에서도 언급한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인데요. 이점 참고하시고, 다음의 순서를 따라 하시면 손쉽게 발급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ED[2/4]

사이트 내 전체검색

efamily.scourt.go.kr

 

2. 메인화면에서 가족관계증명서 메뉴를 클릭합니다.

 

3. 먼저 사용하는 컴퓨터의 프린터가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해보세요. '테스트 증명서 출력'을 누르시면 됩니다. (필수로 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4. 그리고 아래에서 약관동의 체크 및 본인정보 입력 후 조회를 눌러주세요.

 

5. 그럼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창이 뜹니다. 인증을 진행해주세요.

 

6. 열람 및 발급 신청 페이지나 나옵니다. 각각의 맞게 체크 후 아래 발급하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7. 그럼 새창이 뜨는데 좌측 상단의 프린터 모양을 클릭하면 출력이 가능합니다.

 

발급 시 주의사항

위에서 살펴본 절차대로 민원24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을 원한다면 꼭 '발급하기' 버튼을 눌러 진행해주세요. 열람하기 후에 나온 페이지를 캡쳐해 출력할 수도 있지만 이 경우에는 법적인 효력이 없습니다.

 

증명서 선택 예시

증명서는 일반증명서, 상세증명서, 특정증명서로 구분됩니다. 각각 표시되는 정보량이 다릅니다. 아래 예시 사진을 클릭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인발급기 이용하기

인터넷발급이 어렵다면 직접 주민센터나 무인발급기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위치는 아래에서 직접 검색해보실 수 있습니다. 위치, 운영시간, 휴일 등의 여부가 자세히 안내되니 확인해보세요.

무인발급기 위치찾기

 

지금까지 민원24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이와 관련해 궁금한 내용이나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사용자지원센터 1899-2732 혹은 031-776-7878로 전화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