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초연금 신청방법 안내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하고 있고 만 65세 이상이라면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선정조건이 조금 더 있는데요. 이에 해당한다면 바로 신청해 수급이 가능합니다. 그럼 아래에서 기초연금 신청방법 및 기타 안내사항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초연금 대상자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우선 대한민국 국적 보유, 국내에 거주하는 만 65세 이상이 대상자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여기에 가구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여야 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단독가구와 부부가구로 나뉘어지는데요. 아래 표의 선정기준액 이하에 해당한다면 대상자가 됩니다.

 

 

선정기준액을 계산하는 것이 조금 어려울 수 있는데요. 복지로 홈페지이 내에서 모의계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 직접 확인해보시고, 그래도 어렵다면 주민센터 혹은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방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기초연금 소득인정액 모의계산 바로가기

 

 

기초연금 신청방법

A. 오프라인 신청

관할 주민센터나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직접 찾아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방문하는 게 어려울 경우 대리인에게 위임하여 대신 방문 신청이 가능합니다.

 

 

방문 시에는 먼저 다음과 같은 필요 서류를 지참해야 합니다. 신청자 신분증(대리 신청의 경우 대리인 신분증 및 위임장) / 신청자 통장사본 / 배우자 금융정보등제공동의서 / 전세월세 계약서(해당자에 한함)

 

B. 온라인 신청

(1) 복지로 홈페이지 접속 (링크)

 

(2) 상단 메뉴에서 온라인신청 -> 복지서비스 신청 클릭

 

(3) 동의 후 확인

 

(4) 로그인(공동인증서 필요)

 

(5) 기초연금 클릭 후 아래로 내려 '저장 후 다음단계' 클릭

 

(6) 신청하기 4단계 각각의 정보를 입력

 

기초연금 신청방법 2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온라인신청의 경우 집에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정보를 하나하나 기입하는 것이 쉽지 않고, 공동인증서, 제출서류 스캔 등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익숙하지 않다면 위에서 언급한 주민센터,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방문해 상담 후 신청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국민연금공단 지사 위치 검색